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네이버 베타 삭제하는 방법/지우는 방법!!

by 연짱。 2019. 1. 3.



1달하고 좀 더 되었나? 잼라이브를 보고 있는데 거대 이벤트가 있었다. 뭐 네이버 포인트 200만이든가? 100만이든가? 아무튼 엄청 많이 주는 Event가 있어서 참여하려고 보니 네이버 베타 어플을 설치를 하라는 것이었다. 좀 뭐가 다른가 싶었다. 일단은 아이폰마냥 가운데에 원이 있는게 인상적이었고, 또 그 원을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처럼 또는 옛날 다이얼을 돌리는 전화기처럼 생긴게 있었다. 보기에는 되게 멋있어 보였다.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해 설치를 했고 사용을 했는데.. 솔직히 말해서 별로였다.





네이버베타삭제






예를 들어 자주쓰는 쇼핑은 괜찮아 보이는데, 그보다 더 자주 이용하는 뉴스편이 상당히 별로였다. 일단 기존 네이버앱에서는 메인에 바로 뉴스가 뜨고 상단에는 주요뉴스가 떠서 보기 좋았는데 베타앱에서는 본인이 일단 선택한 언론사가 먼저 보이고 또 넘겨야지 랜덤뉴스가 나오는데 이 역시 기존 앱보다 더 불편했다. 


이뿐만 아니었다. 그 외에 것들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불편한감은 없었지만 위에서 아래로 슬라이딩 형식으로 내리면 url입력하는 부분이 메인에서는 발생하지 않고 가장 빠르게는 뉴스에서 기사하나를 들어가야 그게 형성이 되었다. 지금은 패치가 되어서 이 부분이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글을 위해 캡쳐를 했던 지난 12월 7일까지는 되지 않았다.



아무튼 여러모로 지금도 베타앱을 지우고 싶은 사람들이 많으신 것 같다. 나도 빨리 작성할 줄 알았는데 벌써 1달 가까이 되어서야 작성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제 삭제방법을 살펴보자.





네이버 베타는 하나의 어플이 아닌 패치형식이다.




네이버베타삭제




일단 네이버 베타는 단독 어플로 설치하는 형식이 아니라 일종의 패치형식으로 기존 앱에 덮어씌우는 작업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윈도우 7이나 8에서 10으로 넘어올 때 다시 구입해서 사용한 것이 아니라 기존 OS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했던 것처럼 베타도 마찬가지이다. OS는 다운그레이드를 통해 다시 기존으로 돌아갈 수 있었지만 어플은 이게 안되나보다. 그래서 네이버 앱을 삭제를 하고 다시 설치를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 내앱에 들어가는 것처럼 가서 네이버 앱 검색을 한다. 또는 앱 검색에서 네이버를 치면 아마 아래의 사진처럼 뜰 것이다.





네이버 베타 삭제





보면 [ 이 앱의 베타 테스터가 되었습니다. 축하합니다. ] 이 문구가 보인다. 이름도 보면 네이버-베타라고 되어 있다. 설치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그냥 네이버만 되어 있다. 이 부분이 본인이 테스터인지 아닌지를 분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실제로 그냥 제거하기 버튼만 눌러보지를 않아서 바로 삭제가 되는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더이상 테스터를 하기 싫고 이 베타앱을 보기 싫으므로 당당히 방안에서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바로 제거하기 버튼을 누르기보다는 아래로 스크롤을 좀 하자.




네이버베타 삭제




아래로 내리면 베타 테스터 되기 목록에 나가기 버튼이 있다. 불편한 앱을 다시는 보지 말자는 각오와 함께 당당하게 클릭하자. 그러면 하나의 팝업이 뜨고 종료할 경우 앱의 베타 버전을 제거하고 공개 버전을 다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뜬다. 그리고 다시 한번 아래에 뜨는 나가기 버튼을 누른다. 아마 이 부분을 봐서는 바로 위에서 제거가 되지 않고 테스터를 나가야지만 기존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것 같다.




NAVER베타 삭제






그리고 나서 다시 네이버를 보면 베타 버전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라는 말이 나온다. 말대로 따라준다. 





NAVER어플




그리고 다시 어플을 설치를 하면 우리가 잘 알고 낯익은 메인이 뜨게 된다. 얼마나 반가운 일인지. 나는 개인적으로 네이버에서 하고 있는 베타버전 안했으면 좋겠다. 아무래도 검색을 좀 더 중점적으로 하고 구글을 따라가기 위해 그런 것 같은데 별로다 별로. 구글은 검색기능이 주요이지만 네이버나 다음은 포털기능이 중점이다. 그러므로 그에 맞게 UI를 만들어야 하는데 괜히 하는 짓이 아닐까싶다. 지금이 딱 좋다. 그냥 지금 환경에서 디테일이나 편리한 기능을 더 개발을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