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카카오톡 사진, 동영상 고화질(원본)으로 보내기

by 연짱。 2018. 12. 8.



카톡을 사용하다보면 참 아쉬운 부분들이 있다. 그건 바로 나이가 있으신 분들과 채팅을 할 때 주고 받는 사진이나 동영상의 경우이다. 아무래도 기본적으로 채팅을 하시거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주고 받는 선에서 끝나기 버리기 때문에 좀더 고급 스킬은 잘 모르신다. 그래서 보통 보면 사진의 경우 가로길이가 960px 사이즈로 오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는 꼭 중년이상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젊은 세대에서도 잘 모르고 전송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보니 썸네일의 이미지를 반대로 했어야 했다. 이건 화질 저하니깐. 일단은 총 3개로 나누어서 할 예정이다. 따지고 보면 2개이긴 하나. PC에서 보내는 방법과 안드로이드 및 iOS가 있다.





PC버전







일단 이 방법은 가장 최근에 되었다. 이게 정확히 언제였는지 기억이 안나는데 12월 5일, 6일 둘 중에 하나이다. 그동안은 서버에서 인코딩을 하여 전송이 되었는데 이제는 바로 원본으로 보낼 수 있다. 아울러 같은 날 업데이트 중에는 최대 30개 가량의 사진을 묶어 보내기가 전송이 되었다는 점이다. 즉, 일종의 스압이라고 표현하는 세로로 쭉 나열되는 상황에서 페이스북의 형태처럼 바뀌었다는 점이다.










어쨌든 나는 동영상 원본보내기에 대해 설명할테니 설정하는 방법을 잘 따라오시길 바란다. 


우선 PC상에서 로그인을 하여 우측 상단에 있는 상병을(?) 클릭하면 설정이 나온다. 클릭한다.








설정을 보면 이런 창이 뜨게 된다. 이왕 연 김에 자신에게 맞는 커스텀으로 설정해보는 것도 좋다.








자 이제 동영상 원본보내기이다. 채팅탭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사진/동영상 부분이 나온다. 여기에 보면 앞서 말한 최대 30장 묶어 보내기 기능도 있고 아래에 동영상 원본으로 보내기도 있다. 이왕이면 둘다 체크를 해서 고급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간단하다. 이렇게만 설정을 하면 PC상에서 동영상을 보낼 때 원본으로 전송이 된다. 화질저하도 없다. 





스마트폰






스마트폰도 딱히 어렵지는 않다. 일단 가장 최신버전의 상태에서 작성한다. 어플을 실행하면 하단 우측에 있는 점3개를 클릭한다. 이건 어떻게 불러야지? 대령으로 불러야 하나?







그러면 상단 오른쪽에 톱니바퀴가 있다. 설정이다. 클릭 ㄱㄱ








이 설정창에서 채팅탭이 있는데 클릭한다.









보면 여기에 사진화질이라는게 있다. 여기서 사진화질을 설정하면 된다.






화질설정에는 총 3가지가 있다.


일반 화질: 가로세로 최대 960px

고화질: 가로세로 최대 1440px

원본: 가로세로 원본크기대로


여기서 일반화질과 고화질의 경우 가로 세로 한쪽 중 하나가 최대 1440px까지 비율 변환되어 전송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2000*1000px의 사이즈가 있는게 이를 각각 일반과 고화질로 전송하면 960*480, 1440*720으로 전송이 된다는 것. 반대로 1000*2000이라면 역시 반대의 수치대로 전송이 된다는 것이다. 




근데 이렇게 설정창까지 가서 할 필요는 없다. 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채팅창에서 사진을 보내기 위해 사진을 클릭하면 하단에 이모티콘이 있을 것이다. 따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는 일반화질의 아이콘이 되어 있을 것이다. 클릭하면 앞서 본 설정창의 내용들이 있다. 여기서 고화질이나 원본으로 클릭해서 전송을 하면 이 채팅창 뿐만 아니라 어떠한 채팅창에서도 설정대로 전송이 가능하게 된다. 이게 더 간편!!



자, 사진은 이렇게 되어 있다. 하지만 동영상은 어떻게? 아쉽게도 아직 폰에서는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서버에서 자동변환을 하여 전송이 된다. 그래서 아무리 하고 싶어도 어플상에서는 할 수가 없다. 이러기 위해서는 클라우드나 메일 등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앞서 설명한 PC버전을 가장 최신인 Ver. 2.7.5.2024로 업그레이드 한 후에 전송을 해야 한다. 그래서 검색어 자동완성에 보면 카카오톡 동영상 용량 등이 있는 것 같다.



현재 카카오측에서는 이를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원본전송에 대해 생각중이라고 한다. 일단 그 중에 하나가 PC버전 업데이트인 것 같다. 아니면 그 중에 하나가 아닌 그냥 하나가 이것일 수도 있다. 이건 뭐 더 지나봐야 알 것 같다. 그래도 한쪽이라도 가능한 것이 어디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