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속·시외버스시간표/충청권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by 연짱。 2019. 2. 6.



충북선 열차역에 대해 작성을 하려다 폴더를 보았는데 응?청주가 없네. 그래서 다시 보니깐 버스시간표를 작성하지 않았던 것이다. 아무래도 노선이 많다 보니 다음에 하자 하다가 깜박한 것 같다. 그래서 경기도로 넘어가기전에 건드리고 넘어가겠다.




청주시






청주는 되게 큰 지역이다. 지방에서 50만이 넘더도 큰 곳인데 80만이 넘는 지역이다. 충청도가 이 충주와 청주를 따서 만든 것인데 보통은 남북도 주요 도시만 딴다지만 이 지역은 모두 충북의 2개 지역을 따서 만든 것이다. 혹시나 싶어서 위키백과 충청도 편을 보는데 청주가 남도쪽에 속한 내용은 없다. 뭐 지역명에 들어간 지역에서 난을 일으키면 다음으로 큰 지역의 앞글자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결국엔 보통 처음 그대로 돌아오는 것 같다.



청주는 예전에 서원경이라고 불렸다. 충주는 중원경이라고 불렸다. 충주가 신라당시만 하도 중앙에 있다보니 중원이라고 불렸고 청주는 옆쪽의 큰 고을이라 서원이라 불린 것이다. 뭐 어쨌든 북원이 원주이고 동원이 잠깐 고려 때 5년 동안 강릉을 일컫는 말이라고 했지만 여기까지는 그럭저럭 이해는 된다. 그러나 남원경의 남원은? 좀 거리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이 원이라는 것이 국원으로 주요 지역에 설치하는 것이므로 그만큼 그때 남원도 컸고 기해의 금관경까지 5소경이 당시 주요 지역이었다는 것을 방증한다.




청주는 앞서 말한 것처럼 인구가 많다보니 노선이 엄청 많다. 건물도 이원화가 되어 있으니 고속과 시외 노선 구분을 잘 하셔야 한다. 근데 그래봤자 바로 길건너라 어? 여기가 아니네 하면 건너가시면 된다. 지하연결통로가 있을 줄 알았는데 검색해보니 그런 것은 없나 보다. 아쉽다. 드림플러스라는 종합상가가 있고 또 롯데마트 등이 있어서 횡단보도로 가기보단 지하로를 이요하면 참 좋을텐데.




청주시외버스터미널시간표




고속버스편을 작성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시외만 작성한다. 서울, 경기권만 보더라도 완전 여기 저기 다 가는 것 같다. 분명 충청도의 시외버스터미널인데 왜 수도권이 더 많지? 그만큼 수도권과 교류가 많은 것일까? 강원도야 그런다치지만, 경기권은 왜이리 많은 것인지. 아무래도 중부고속도로쪽이라 그런지 경기 동부권과 남부권이 있는 편이다.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충청 노선을 보면 확실히 경기권에 비해 얼마 되지 않는다. 작성하고 보니 왜 부산이 왜 없지 싶었다. 분명 이원화가 되어 있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계속 왜 부산이 없는 거지 하고 했다가 코버스에 들어가니 있었다. 이게 청주터미널에서 따온 것인데 거기서는 고속라인을 취급하지 않나 보다. 이제야 보니 둘다 따로 홈페이지가 있었다.



나무위키상에서는 고터가 금호속리산기업인데 유스퀘어의 기타터미널에는 잡히지 않는다. 직속이 아니라 분리된 회사라 그런가보다. 





청주시위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