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속·시외버스시간표/경상권

합천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표

by 연짱。 2019. 1. 7.



경상남도 마지막 소개이다. 울산 2곳, 부산 2곳? 정도 남은 것 같다. 생각보다 경상권 시간표가 많다. 글 개수를 보니깐 전라보다 더 많다. 물론 행정구역이 더 많긴 하지만. 빠르게 작성을 한다고 했는데도 아직도 4곳이 더 남았다는 것이..


오늘 소개하는 합천군은 세계문화유산인 팔만대장경이 있는 해인사가 있는 지역이다. 한국사 문제에서 아주 단골문제인 그곳! 그러다보니 타지역에 비해 은근히 많이 익숙한 지명인 곳이다. 다만 합천읍내에서 가는 시간이 생각 이상 많이 걸린다. 거리도 있고.





합천군






특히 나는 합천하면 생각나는 것이 대야성이다. 이 대야성은 예전부터 아주 중요한 곳이었다. 삼국시대에 특히 백제와 신라의 경계가 바로 합천이다보니 이 지역을 차지하면 상대 지역으로 진출하기에 좋은 요충지였다. 그래서 옛 사극들을 보면 대야성이 자주 등장하다. 태조왕건에서도 신라를 진출을 하기위한 후백제가 대야성을 공략하지만 계속 실패하다 국력을 상실하는 일도 있었다. 그만큼 신라에서는 이 지역을 지켜야만 수도 서라벌로 진출하는 적군을 막을 수 있는 보루였던 곳이다.



지도를 보니 생각보니 합천 위치가 높은 곳에 있다. 나는 계속 남해안쪽으로 생각을 했었다. 그래서 왜 서라벌이랑 관련이 있을까 싶었는데 거기가 뚫리면 공산(지금의 대구)이 있고 거기마저 뚫리면 바로 경주인 것이 이제서야 이해가 된다. 



터미널을 보니 약간 점촌터미널이랑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보니깐 지붕 색만 다르지 건물 외형을 비슷했다. 또한 구미도 그런 것 같은데 역시 여기도 지붕 색만 다르고 비슷한 건물 외형을 가지고 있었다. 나의 눈썰미란...




합천시외버스터미널시간표




합천은 아래로 진주가 있고 옆으로는 고령이 사이에 있지만 어쨌든 고속도로를 통해서 대구를 갈 수 있다. 그래서 이 2곳에 대한 배차가 있는 편이며 부산도 역시나 많은 배차가 있다. 이 외에 마산이나 해인사로 바로 가는 시외 노선이 있으며 수도권으로는 서울남부행이 있다.



진주나 대구서부행에 직통편이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라며, 서울남부행은 한 차량만 일반이고 나머지는 우등행이니 다소 일반행에 사람이 몰릴 것 같다. 시간도 딱 밥먹은 뒤 이므로.





합천군위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