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WD GREEN SSD 240GB AS후기 및 펌웨어 업데이트

by 연짱。 2018. 7. 11.






음 갑자기 어제 오후부터 방문자가 급감했다. 보통 아무리 적다고 해도 오전 9시쯤이면 100명 정도는 들어왔는데 100도 안된다. 만약에 다시 네이버까지 저품질이 온 것이라면..


어찌되었던 어제 잠깐 SSD언급을 했었다. 그렇다. WD GREEN SSD 240GB를 장착하고 사용하고 있다. 그러던 중 대시보드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길래 왠지 하고 싶지 않아 닫으려고 했다. 그러나 혹시나 해서 업데이트를 했더니 뭔가 진행이 되더만 끝에서 호환이 안된다고 했던가?아무튼 뭐 안된다는 팝업이 떴다. 그러고서 갑자기 프리징을 먹더니, 인터넷 창을 클릭해도 열리지가 않고 종료버튼을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던 것이다. 그래서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켰는데 로딩이 오래걸리더니 unmountable boot volume이라는 블루스크린이 떴다. 한 3번은 껐다가 다시 켜는데 이게 나오더니 그 다음으로는 도스창마냥 나오고 시스템볼륨을 넣으라는 문구가 떴다. 결국 사망.



다나와에서 댓글들을 보는데 도우정보에서 이번 펌웨어는 속도향상을 볼 수 있다는 패치였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우정보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그런 공지가 있었다. 업데이트만 잘 되었으면 속도를 높였을텐데... 혹시나 윈도우만 깨진건가 싶어서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설치를 해보려고 했다. 하지만 SSD는 0.00MB로 인식되어 결국 설치 불가.



전화를 했다. 직원과 증상에 대해 통화를 하니 "SATA2에서는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을 하였다. 결국 우체국택배를 이용해서 올려보냈고 다시 받아서 윈도우를 다시 깔았다. 집에 SATA3를 쓰는 것은 노트북밖에 없어서 업체에서 AS보낸 것을 받은 날에 전화를 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보내달라고 했다.






상자가 뜯겨있는 것을 봐서는 업데이트를 한 것 같다.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게 새 제품은 언제 만들어진 것인가. 확인해보니 지난 달에 만들어진 것이다. 전에 컴퓨터 업그레이트 포스팅을 하며 비교사이트에 2016과 2018로 나뉘어져 있다고 했는데 이 제품이 3D랜드가 들어간 것인가? 제품에 어떠한 3D문구도 찾아볼 수가 없으니..근데 WD가 샌디스크를 2016년에 인수했고 사이트에서 컨트롤러를 보니깐 16년도는 실리콘모션, 18은 샌디스크인 것을 봐서는 그전 제품이랑 똑같은 것 같다.



우선 윈도우만 설치하고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통해 돌려보았다.






오잉? 정말로 속도가 올랐고 3D를 적용한 것인가? SATA3에 비해 절반정도가 나왔다. 만약에 이게 진짜 맞다면 펌웨어를 업데이트한 것이 옳았고 처음 살 때부터 속도가 맘에 안들어 교환하려고 했었는데 결과적으로 교환한 셈이 된 것이니 이 마크대로라면 잘 된 것 같다. 아무래도 저가형이다보니 다른 SSD보다는 부족할 것 같다. 여전히 검색을 해봐도 이 마크보다 더 좋은 점수들이 많이 있더라. 그래도 나는 이정도면 만족한다.




혹시나 싶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 설치하고 다시 돌려봤는데...






새 SSD





사망했던 SSD


역시나..하지만 그래도 확실히 속도를 올랐다. Seq 쓰기 속도가 거의 2배 가까이 올랐고 4k도 전에 비해 올랐다. 4k 읽기도 전에 비해 2배 올랐다. 쓰기속도보단 읽기속도가 중요한데 올랐으니 잘 된 것이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요인일까 제품교환이 요인일까? 어떤 것이 주요인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음에는 절대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겠다. 모 카페에도 관련내용을 말했지만 혹시나 SATA2를 이용하는 PC에서 WD GRREN이나 BLUE SSD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절대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말고 SATA3에 연결해서 하시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