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나주시 관내 전기차 충전소 현황

by 연짱。 2018. 2. 1.








한 몇달? 잘은 모르겠으나 전기차 관련 주가가 높아졌다는 기사를 본 것 같다. 뭐 아니면 말고. 아무튼 전기차가 차세대 차량으로 손꼽히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뭐 최근엔 전기오토바이라고 해야 하나.. 오토바이에 차처럼 외관을 만들어서 돌아다니는 것도 봤다. 뒤에 EV라고 써졌기에 전기원동기???



아무튼 이젠 전기차가 점차 보급이 되고 있으니 전국적으로 충전소가 필요해지는 것을 당연하고 많아져야 하는 것도 다행이다. 그래서 오늘은 나주시 관내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살펴보려고 한다. 최근 시청 민원에 관련글이 있었는데 담당자가 관내 현황 엑셀표를 주었었다. 그리고 추가로 환경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추가하였으니 잘 확인 하기 바란다.



그전에 간단하게 전기차 충전방식 및 커넥터에 살펴보겠다. 자신의 차량이 어떠한 종인지는 알아야 하니깐. 뭐 내가 전기차에 대해 아는 것은 없으니 이미지만 잘 살펴보시면 되겠다.









자 이렇다. 나는 전기차는 동일할 줄 알았는데 제조사마다 다르고 제조사에서 조차 차종에 따라 다르다니. 신기하다. 이거 통일했으면 좋았을텐데. 그러면 케이벨을 몇개 둘 필요 없었을테니..


이제 나주 관내 현황을 살펴보겠다.








어제 정리한 것으로 나주는 총 16곳에 전기차 충전소가 있다. 완속은 3곳이며 나머지는 모두 급속이다. 여기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경우는 정확히 위치가 어디에 있느지는 모르겠다. 환경부 홈페이지에서는 빛가람동 중앙호수에 마커가 되어있는데 주소는 전파진흥원 본사로 되어있다. 그래서 로드뷰로 주차장쪽을 살펴보려고 했지만 확인할 수가 없었다.


또한 영암마트라고 부르는 Y-마트 역시 나주혁신이라고 되어 있는데 주소는 나주우미린점으로 되어 있다. 근데 아마 우미린이 맞지 않나 싶다. 추가로 천연염색문화관도 본건물쪽이 아닌 천연염색공방쪽 주차장에 있다.



이렇게 주소만 있으면 정확히 위치를 모르기 때문에 다음 지도 API를 활용하였다. 다음지도와 구글지도상의 좌표오차때문인지는 몰라도 정확히라고 할 수는 없지만 넉넉하게 오차 5m정도를 두어 충전소가 있는 곳으로 마커를 찍었다. 다만 롯데마트는 주차장에 있기에 본건물로 찍었고, Y-마트 역시 적당하게 그냥 찍었다. 


이미지캡쳐: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나주시마크 출처: 시청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