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속·시외버스시간표/충청권

충남 공주종합버스터미널 시간표 (17년 09월 17일)

by 연짱。 2017. 9. 26.

공주시





한때 백제의 수도였던 곳이다. 475년 문주왕이 고구려의 한성침공으로인해 웅진으로 천도를 하게되어 538년 성왕이 사비, 즉 부여로 천도하기 전까지 백제의 수도였다. 수도로서 탁월한 점은 금강이 흐르고 있고, 주변에 산이 많아서 내성가 외성들로 방비를 하기 좋아보인다. 실제로도 공주에 많은 성이 있었다고 한다. 



공주는 역사적으로도 유래가 깊은 곳이다. 통일신라 신문왕 때 만든 9주 5소경의 지방체제에서 웅천주(웅주)였으며, 이후 고려건국 후 태조에 의해 공주로 바뀐다. 또한 인조때 반정공신으로 제대로 된 공과를 받지 못한 점에 앙심을 품고 변란을 일으킨 이괄의 난 때 인조가 몽진을 했던 곳이기도 한다. 아울러 가장 유명한 것은 동학농민운동 때 대패를 하였던 우금치 전투가 일어났던 지역이기도 하다. 



공주랑 나주랑 비슷한 점이 많다. 한때는 도청의 역할을 하였지만 각각 광주와 대전으로 이전되었다는 점이다. 이후 쇠퇴를 했다는 것. 그래도 공주는 나주보단 나았다. 두곳 모두 배후도시이지만 과거의 영광을 찾기엔 너무나 시간이 많이 흘렀다. 



공주종합버스터미널시간표





전에도 말했지만 공주터미널의 시간표가 좀 까다롭다. 분류하기가 애매했다. 특히 공주는 세종이나 내포 등 경유지를 스티커로 따로 부착하던데 이게 A라는 색에 B색이 위에 있으며 아래서 빛을 비출 때 B색을 나타낼 수가 없다. 섞어져 나오기 때문에 이거 분류하는데도 시간이 좀 걸렸고 여러모로 시간이 걸렸다.



공주는 수도권으로 서울(센트럴), 서울남부, 동서울, 인천, 인천공항, 성남, 오산, 수원, 안산, 고양, 부천행이 있다. 특히 안산, 고양행의 경우 덮었길래 운행을 안 하는 줄 알았는데 버스타고를 보니깐 운행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좌석수도 빠지는 것을 보니.


강원권으로는 원주행 하나가 있다.


충청권으로는 조치원, 천안, 청양, 보령, 논산, 강경, 부여, 유성, 대전서남부, 대전복합, 광천, 예산, 홍성, 서산, 태안, 화양, 장항, 입포, 당진, 청주, 세종시, 내포 등이다.


전라권으로는 광주와 함평이 있다. 이 역시 덮어서 운행을 안 하는 줄 알았으나 코버스상에서 좌석이 빠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공주시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