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속·시외버스시간표/경상권

문경 점촌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by 연짱。 2018. 6. 25.

문경시




전에도 얘기했던 것 같지만, 보통은 그 지역이름명대로 터미널 이름을 만드는 편이다 지방쪽에선. 근데 이 문경은 문경터미널이 있긴 하지만 외곽인 문경읍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여기서도 보통 읍이 군에서 중심지 역할을 한다. 근데 문경은 특이하다. 


문경은 현 점촌동을 중심으로 한 점촌시와 그외 지역인 문경군을 통합해서 만들어진 곳이다. 그래서 문경읍은 문경군의 중심지 역할을 했었기에 그 지명대로 내려오는 것 같고, 동지역인 점촌동이 현재도 통합된 문경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외지에서 문경을 오기 위해서는 북부지역인 문경읍터미널을 이용할 것이 아니라 점촌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



문경읍엔 문경새재가 있다. 새재는 조령을 우리말로 표현한 말이라고 한다. 이는 "새도 넘기 어렵다는 고개"를 의미한다. 임란때 명나라 장수 이여송이 신립이 조령에서 왜군을 막지 않고 충주에서 막았는지 의아했다는 이야기가 내려오고 있다. 또한 이 문경새재는 잘 알려지다시피 태조 왕건의 촬영지로 여전히 그 모습이 남겨졌다. 최근에 어떤 사극이 이곳에서 촬영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국내에 여러 사극 촬영지 중에 가장 인상깊은 곳이 아닐까싶다.



점촌시외버스터미널시간표





조령은 영남대로의 길목에 있는 곳이다. 특히 주위에 월악산이 있는데 예전부터 도적들이 많은 곳이라 조령까지도 그 활동무대가 되지 않았을까? 검색을 해보니 실제로 그러했던 것 같다.




현재 문경인구가 8만이 되지 않는데 역시나 노선이 많다. 충주와 가깝기 때문에 충주행도 많고 특히 서울 경부행이 되게 많다. 이유가 무엇일지...또한 상주옆이라 상주행도 많다.







문경시위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