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폰트로부터 해방감!! 간단하게 살자

by 연짱。 2019. 1. 6.



주말간 게시되어 있는 모든 글들 중에 특정 폰트가 사용된 것들을 모두 바꿨다. 참고로 나는 폰트 라이선스를 지키며 이미지를 만들고 있는데 어쩌다가 폰트 저작권과 관련된 글들을 읽다가 두렴움이 생겼다. 나도 갑자기 그 상황이 되면 어떻게 될지 상상하기도 싫은. 내가 가입되어 있는 카페에서도 잘 모르고 제작을 하다가 과거에 상당한 액수를 지불하여 라이선스를 획득한 일도 있었다. 여러모로 이 폰트 저작권이 조심해야 할 것들이다.



일단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디자인210사에서 무료로 배포한 210본문쉐어패키지에 들어 있는 옴니고딕, 수필명조를 주로 썼다. 다만 이 라이선스는 기본만 해당한다. 블로그나 카페에서도 사진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배포도 가능하다. 그러나 동영상은 해당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동영상에 제작물이 들어가거나 자막으로 직접 옴니고딕을 비롯해서 해당하는 폰트가 들어가면 당연히 안된다. 실제로 나는 그렇게 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이와 관련해서 디자인210에 문의를 했다. 나는 동영상을 만들지 않았더라도 카페 회원들이 다운 받아 사용하거나 등등 동영상을 만들면 어떻게 되냐고. 답변이 연락이 가능한 사이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는 지양하는게 좋다고 하더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는 모르겠으나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는 부분을 봐서는 잘 모르고 사용했을 경우 바로 삭제가 가능하도록 하든가 또는 바로 조취를 취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 같다. 특히 "연락이 잘 된다면" 이라는 단서가 의미심장하다. 더 생각하면, 제작자는 라이선스 용도에 맞게 제작했으므로 큰 문제는 없으나, 이걸 쓴 사람은 그 용도를 벗어나므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단서를 단게 아닐까? 


그래서 당장에 카페에 올려진 옴니고딕이나 수필명조가 사용된 이미지를 삭제시켰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비공개 또는 삭제를 했다. 다행히 PSD가 있어서 폰트변경만 하면 다시 공유가 가능하다.








다음으로 전에 했던 프로모션 중 산돌폰트에서 6개월간 체험판을 배포했었던 적이 있다. 처음으로 폰트회사에서 배포되는 서체를 이용하다보니 이것 저것 조심스러워 계속 문의를 보냈다. 답변은 이렇다. 기간 중에 만들어진 것은 영구 소장이 가능하며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나는 블로그 마크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를 PNG파일로 만들어서 계속 써먹었다. 근데 이 메일을 다시 보니 자꾸만 폰트의 추가 없이라는 부분이 눈에 들어왔다. 지금까지 전혀 아무 문제가 없었기에 앞으로도 없을 것 같지만, 어자피 디자인210폰트를 삭제하는 김에 모든 폰트회사의 서체를 빼려고 마음을 먹었다. 다만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지금 이게 교통 시간표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아...엄청난 작업을 필요로 했다. 또한 플레이리스에서도 있고 여기에 옴니고딕도 있어서 다 바꾸느라 주말의 시간을 다 여기에 썼다. 



추가로 코레일체가 사용된 열차시간표도 다 바꿨다. 이유는 코레일 홈페이지에 보면 장평을 비롯해서 바꾸지 말라고 해서 나눔스퀘어로 다 바꿨다. 아울러 유튜브에 있는 동영상들도 프로모션 기간에 만들어진 것들만 빼고 그 이후에 만들어진 것들은 마크 때문에 제거 하고 다시 만들어 올렸다. 다행히 조회수가 얼마 안되는 것들이라 부담이 없었다.




분명 찾아보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다 바꿔놓은다고 생각하고 다 바꿨다. 이로 인해 생길 비극이 없었으면 좋겠다. 즉 저품질과 관련되어 대대덕인 수정으로 인한 품질 하락...아직까진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주말에 수정을 자꾸 해서 기타유입이 늘어나 일간방문수가 늘어났다. 오늘 아침에 열차시간표를 다시 재작업을 하긴 했는데, 주말이라 그런 것인지 좀 준 것 같다. 이제 돌아오는 주부터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해방이 되니 마음이 좋다. 이제 앞으로는 나눔폰트와 Noto Sans 위주로만 쓰고 나머지 폰트들도 꼭 제약없는 것들만 쓰겠다. 또 이런 일이 발생하면 몸이 피곤하다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