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속·시외버스시간표/충청권

세종 조치원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17. 10. 09)

by 연짱。 2017. 10. 9.

세종시조치원





어릴 때 기차를 타고 서울로 올라갈 때마다 항상 기억에 남았던 역명이 있었다. 대전의 가수원과 신탄진, 논산의 강경, 당시 연기군의 조치원이었다. 강경은 뭔가 강한 느낌이 들고 나머지 역명은 세글자라 어릴 때 지역명이 2글자여야만 하는 고정관념때문에 특별해보였다. 


조치원은 향후에 커서도 나는 계속 대전권인줄 알았다. 뭐 연기가 대전권이기는 하지만 아예 대전 행정구역으로 생각했다. 따로 지도를 펴서 찾아보지는 않았고 대전에 붙어있겠지 싶었다. 근데 최근에 와서야 이곳이 원래는 연기군이었고 이젠 세종시의 조치원이구나함을 알게 되었다. 사실 나말고도 이런 사람 많을 것이고 다른 지역도 어디에 속해있는지 햇갈리는 사람이나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근데 하나는 정확히 알고 있었다. 예전에 내일로를 갈까 말까 하면서 여러 역들을 찾아보다가 충북선 분기역이다는 것을. 


뭐 어쨌건 조치원은 지금 세종특별자치시가 되었고 대학의 지방캠이 있는 곳이다. 연기군의 소재지였지만 지금은 세종의 변방에 위치하였다. 다만 오송역 주변으로 생명단지도 들어서고하니 또 하나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까????라고 하지만 인구감소에서 글쎄...





조치원시외버스터미널시간표





일단 업데이트는 7월 31일이지만 그전부터 시간표 차이는 없어보인다. 15년도 배차를 그대로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터미널시간표에서 공주, 부여 쪽은 각 행선진만 적혀서 거기만 가나 싶었는데 청주터미널에서 확인해보니 전 차량이 세종청사, 세종시, 공주시는 필히 경유한다.



수도권으로는 서울경부행만 운행한다.


충청권으로는 유성, 대전서남부, 공주, 부여, 논산, 강경, 계룡, 전의, 천안, 청주행이 있다.


원래 시내버스는 안 적는데 저번에 서천인가 장항에서 군산시내도 쓴 기억이 있다. 조치원에서 세종가는 시내버스는 많기야 하겠지만 터미널에서 정차하는 340번을 포함했다.








세종시조치원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