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차시간표/충청권

충북선 증평역 열차시간표

by 연짱。 2019. 2. 18.



배우 박보영의 고향인 지역이다. 물론 정확히 따지고 보면 괴산군이다. 이유는 2003년에 분리되어 읍에서 군으로 승격하였기 때문이다. 뭐 이와 관련되어 여러 이야기가 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불편한 동거를 끝냈다?이정도로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증평은 우리 나라에서 울릉군을 제외하고 가장 작은 지역이다. 면적도 면적이지만 1읍과 1면만 있다. 정말 콩알만하다. 옆에 청주와 괴산 등이 있는데 비교가 확연할 정도이다. 재밌는 사실이 있다면 충북이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지역이다. 그 중에 증평은 또 유일하게 타 시도와 붙어있지 않는 지역이다. 즉 인싸중의 핵인싸라고 해야 할까?





증평역





여담이지만, 오래전부터 계속 구상했던 것이 각 지역의 끝말처리에 따른 분류표이다. 증평의 경우 지금은 승주읍이지만 과거에는 승평이라고 불렸던 순천의 일부지역과 같이 평으로 끝난다. 그러나 한자는 다르다. 그렇기에 최소한 1995년 이전 지자체통합전까지 각각 불렸던 이름들을 조사하면 재밌지 않을까 싶다.




다시 돌아와, 면적은 작은데 인구는 3만 7천이 넘는다. 나주시 빛가람동을 제외한 동인구만하다. 그러나 나주의 경우 영산포와 나주로 나뉘어져 있다보니 상권이 많이 죽어있다. 그런데 증평은 조밀하게 있으니 유동인구가 괜찮지 않을까싶다. 물론 청주를 또 금방 가다보니 그쪽으로 많이 빠지겠지만, 대체적으로 평지지역이고 중부고속과의 접근성이 좋으니 산업체유지도 괜찮을 것 같다. SK이노베이션이 그래서 공장을 거기에다가 펼쳤나 보다.




증평역시간표




시간을 보니깐 충북선 중에서 경유시간으로 따지면 가장 중간에 위치한 역이다. 대전 1시간 제천 1시간이다. 버스로 한 50분 나오는데 10분 차이가 나고 요금도 살짝 더 싸긴 하지만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선택의 재미가 있을 것 같다. 



근데 한편으로는 계속 해당역 시간만 바뀔뿐이지 추가되는 열차나 노선이 없으니깐 좀 지루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증평역위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