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차시간표/전라권

전남 광양역 기차시간표

by 연짱。 2018. 6. 4.









광양은 철도가 발달되지 못 한 곳이다. 아무래도 남해안에 위치하고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동서간 교통이 취약하여 철도인프라는 더욱 발달이 되지 못했다. 그래도 최근엔 경전선이 개량이 되어지고 있고 특히 순천-광양은 전철로 변경되었다. 제철소 때문이기도 하다. 어쨌든 새 역사도 만들어졌고 앞으로 임성리-보성이 새로 깔리고 남은 구간도 잘 진행이 된다면 예전보단 괜찮아질 것 같다. 그러나 아쉽게도 단선비전철이라 크게는 기대하긴 어렵다. 물론 이제 목포 및 서남부지역에서는 여행으로 부산이나 포항을 보다 가기 쉽기야 하겠지만 얼마나 수요가 될지는...



광양역 주변을 보니깐 논밖에 없었다. 어떻게보면 넉넉하게 부지를 잡고 역사를 세웠기 때문에 충분한 예상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주위가...그런데 알고보니 이제 그 주변도 산단지역으로 변한다. 네이버지도상에서 확인해보니 거기가 완전다 산단으로 바뀐다. 진짜 이러다 광양은 전체가 산업도시로 변할 것 같다. GDP는 더욱 높아질 것이고 전남에서 위상이 높아질 것 같다. 도내에서 위계순으로는 5위이다. 그러나 4위인 나주보다 실질적으로는 더 높다. 나주가 한 20만 인구가 되어야 4위는 되지 않을까싶다. 인구가 비슷해진다고 해도 생산에서 압도적으로 뒤쳐지기 때문. 인구라도 많아야 하겠지만, 나 죽을때까지 20만은 없을 것 같다. 기껏 15만정도?이것도 사실 힘들어 보인다.





광양역시간표






광양은 경전선만 다닌다. 순천에서 포항으로 가는 노선까지 총 왕복 4회만 다니기 때문에 역이 붐비는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광양에서 포스코 본사로 출장을 간다해도 거의 6시간 걸리므로 자차나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훨 빠르다. 근데 진짜 오래걸리네... 직선거리상 나주-익산이랑 부전-포항이랑 두곳 110km도 안되는데 평야지대와 산간지대 그리고 곧은 철도와 굽이 철도, 전철과 비전철의 차이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