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킨포크 스타일(KINFOLK STYLE) PPT / 파워포인트 템플릿, 테마

by 연짱。 2017. 4. 8.





대학시절 복수전공을 하다보니 PPT를 사용하는 일이 조금 더 있었다. 내 본전공의 경우는 1번 발표를 했던 것 같다...그만큼 내가 다닌 과는 PPT와는 거리가 있었다. 그래서그런지 다들 발표를 좀 싫어했던 것 같다. 물론 나도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피하지는 않았다. 일선이든 복수전공이든 교양이든간에 발표 수업이 몇개가 있어서 이왕할꺼 잘해보자는 식이었다.



뭐 저학년일때에는 주로 템플릿을 다운받아 만들었다. 내가 했다면. 근데 이제 학년이 올라갈 수록 꼭 다운을 받아서 해야 하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편하다. 그냥 내용만 적으면 되니. 근데 그게 내 마음에 드는 양식을 찾으려면 시간이 좀 걸렸다. 몇개 찾아보고 괜찮다 싶으면 다운받아서 했지만, 하면서 보면 디자인이 별로라는 생각이 종종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다 마지막 학기에서 직접 만들어볼 기회가 생겼다. 그게 바로 지금 소개하는 킨포크 스타일(KINFOLK STYLE) PPT이다.






사진출처 리브로





킨포크라면 아는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매거진계에 디자인으로 신드롬을 일으켰다. 킨포크 라이프, 킨포크 스타일로 불리는 이것은 자연친화적이고 건강한 생활양식을 말하는데 이것만 보면 디자인과는 거리가 있어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킨포크 매거진을 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나는 인터넷에서 이미지만 봐봤기 때문에 솔직히 그렇게 체감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PPT작업을 위해 도서관에서 빌려서 봤었는데 그때서야 실감이 났다. 





사진출처 리브로






킨포크 디자인을 간략하게 말하면 정말 불필요한 것은 과감히 빼버리기, 현란함보다는 심플함, 감성적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언제부터인가 방송계와 여러 디자인계에서 이런 것들이 도용되기 시작되었다. 예를들어 흰 바탕에 가운데에 검정 고딕 내지 명조체, 전체를 채우는 이미지에 텍스트를 적거나, 여백을 크게 두는 등 요즘에 많이 접하게 되는 것들이다. 아이폰 광고도 그 종류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사진캡쳐 킨포크 홈페이지




어쨌거나 말이 너무 많았다. 본론인 PPT 소개를 한다. 킨포크를 본지 1년 반 가량이 되었기 때문에 또 디자인이 변경되었을 수 있다. 확인을 안 해봐서.



원래는 40여장이 있는데 몇개를 빼고 업로드를 했다. 내용도 바꾸기 귀찮아서 원래 발표했던 그대로 그냥 남겼다. 또다른 디자인을 추가 하고 싶다면 이런 형식으로 본인이 스스로 디자인을 해보긴 권장한다. 완벽히 킨포크라고는 말할 수 없다. 하지만 그 느낌을 최대한 살렸다. 킨포크를 몇 번 본 분들이라면 고개를 끄덕일만하다.



아 참고로 사용된 폰트는 구글 본고딕 Noto Sans CJK Korean이다. 


KINFOLK STYLE PPT.pptx